항공사고 수사대 – 에어맥시코 Flight 498 and The piper archer N4891F

http://en.wikipedia.org/wiki/1986_Cerritos_mid-air_collision

관제사가 TCA에 잘못 들어온 Grumman AA-5 Tiger 에 정신이 팔려 있는 도중, 에어 맥시코 Flight 498 와 The piper archer N4891F가 캘리포니아 세리토스 시 상공에서 충돌, 주거지역으로 낙하하여 승객과 추거지역의 사람들이 죽었다.

1. LA공항 레이더가 구렸다. 경비행기정도는 레이더에 나왔다가 안나왔다 했다고. 사고 이후 신형으로 교체됨.

2. 경비행기인 The piper archer N4891F에 설치된 트랜스폰더는 레이더에 고도를 전송하지 않아서 관제사가  에어 맥시코와 동일 고도가 되는 줄 몰랐다. 이후 경비행기의 트랜스폰더들도 고도 전송하도록 법이 바뀜

3. 항공기에 충돌 경보 장치(TCAS)가 없었다. : 충돌 경보 장치인 TCAS가 사고 이후 모든 항공기에 의무 탑재됨. 40초 안에 충돌 가능성이 있으면 조종사에게 알린다.

[etc] visual studio online 5분 감상.

쓰기 전 처음 상상은 코드와 비주얼 스튜디오가 모두 클라우드에 있고 VDI 처럼 쓸 수 있나? 였다. 하지만 원격 레파지토리 생성한 뒤 visual studio 2013 을 다운 받으라고 해서 김샜다. 내심 빌드도 다 클라우드에서 해서 로컬에 바이너리만 던져줬음 했는데 역시 그런 것은 아님.

hello world 를 로컬에서 만들고 MS가 제공하는 GIT 원격 레파지토리에 올려서 cloud build 해봤다. 그 뒤 introduction page 를 좀 읽어보니 MS가 제공하는 azure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MS가 제공하는 agile 도구들을 모두 쓰는 방식이라면 좀 쓸모가 있지 싶더라. 직전 프로젝트에는 회사망에서 Teamcity 로 Build & Test 를 진행하고, jenkins 로 배포했었다. visual studio online 이 딱히 이것보다 좋아 보이지 않는다. 그냥 우리도 이런거 된다~ 이정도로 느껴졌다.

[etc] Withings WS-50 Smart Body Analyzer wifi 재설정하기

공부방 공유기가 고장나서 체중계와 WIFI 다시 연결을 해야 했음.

아이폰 withings 앱에 새 기계 등록하듯이 하면 된다.

설마 이 기기를 새로 등록해야 하는가 했는데 검색해보니 설마가 사실이었음.

기존 앱에 기기 설정이 있더라도 그냥 덮어 쓴다. 편하지만 이걸 받아들이기 까지 오래걸렸다.

와이파이 변경 메뉴라도 따로 만들어 놓지..